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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가테라피

요가의 목표:요가의 수행은 육체의 한계를 극복하는것을 목표

by 요가테라피 2024. 1. 14.

요가의 목표:요가의 수행은 육체의 한계를 극복하는것을 목표로 합니다. 요가는 우리에게 모든 개별 삶의 목적이 영혼을 향한 내면의 여정을 밟는것이라는 것을 알려 줍니다. 요가는 목적과 더불어 그 목적을 이루게 하는 수단도 함께 제공합니다.

몸과 마음이 완전한 조화를 이룰때  우리는 자아를 실현 할 수 있습니다. 요가는 우리가 자아를 실현해 가는 과정에서 만나는 장애들이 육체적인 병이나 정신적인 질환의 형태로 나타난다는 것을 가으쳐 줍니다. 육체적인 상태가 완전하지 않으면 이로 인해 우리는 산스크리트어로 치타브리티라고 알려진, 정신적 불균형의 상태에 들게 됩니다. 요가의 수행은 그러한 불균형을 극복하는것을 돕습니다. 요가 아사나, 혹은 자세들은 육체의병을 치유하고 육체의 불안정성을 없앨 수 있습니다. 

 

 고르지 못한 호흡이라 번역되는 쉬바사 프라쉬바사는 스트레스의 징후로 요가의 수행으로 교정 할 수 있습니다. 아사나는 온몸을 조화롭게 만듭니다. 아사나로 인해 뼈와 근육이 강화되고 에너지가 증가합니다. 이처럼 육제적으로 편안한 상태는 마음을 강하고 고요하게 만드는 효과를 만듭니다. 

건강

요가 아사나와 프라나야마

아사나 수련은 몸을 정화합니다. 대장장이가 금을 불 속에 가열시켜 금 속에 들어 있는 불순물을 태워 내듯 아사나도 이와 유사하게 신선한 혈액이 몸안을 잘 순환 할 수 있게 하여 몸으로 부터 질병과 독소를 몰아냅니다. 우리 몸의 질병과 독소는 불규칙한 생활양식 그릇된 습관 그리고 나쁜 자세에서 오는 결과입니다. 

아사나의 기본 동작인 몸 뻗기, 비틀기, 굽히기, 거꾸로 하기 등의 자세들을 규칙적으로 수련하면 체력과 원기가 회복됩니다. 아사나는 호흡 조절법인 프라나야마와 함께 육체적, 생리적, 심리적 혼란 상태를 조정하며 스트레스와 질병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몸과 마음은 끊임없이 상호 작용을 하고 있습니다 요가 과학은 몸이 어디에서 끝나고 마음이 어디에서 시작하는지 그 경계를 정하고 있지는 않으나 양자를 단일한 통합체로 보고 접근합니다. 매일의 생활이 혼란스러우면 몸과 마음이 긴장될 수 밖에 없고 이런 동요, 상황은 근심, 우울, 동요, 분노를 유발하게 됩니다. 요가 아사나는 겉보기에 육체만 다루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뇌의 화학적 균형에 영향을 미쳐 우리의 정신 상태를 개선시킵니다. 

 

파탄잘리 요가수트라에서 이러한 완전한 균형을 이루는데 장애가 되는 것들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요가의 철학과 수행에 관한 잠언들이라 할 이문헌이 대략 기원전300년에서 기원후300년 사이의 어느 시기에 편찬되었고 문헌의 전체 부분이 요가에 관한 파탄잘리의 견해라고 불렸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요가 수트라의 마지막 장인 삼매품에서 파탄잘리는 고통의 근본 원인인 혼란에 대해 논하고 있습니다. 그에 따르면 육체의 병은 급격한 감정의 격앙 상태를 가져옵니다. 이 두 가지에 제동을 거는 것이 요가의 과제입니다. 

 

오늘날에도 통증의 완화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요가에 입문하는 주된 이유중에 하나입니다. 요가 아사나는 몸의 특정 부분에 작용하여 마음 또한 진정시키고 이완하게 합니다. 몸을 거꾸로 하는 아사나들은 뇌를 평온하게 하는 동시에 자극하기도 합니다. 이 아사나들은 뇌에 신선한 혈액을 공급하여 뇌를 가성된 이완의 상태로 만들어 내분비선과 생명 유지기관을 활성화 시킵니다. 요가에는 신경을 안정시키는 독특한 기능이 있습니다. 신경은 생리학적인 몸과 심리학적인 몸 사이를 매개하는 기능을 합니다. 요가의 수행으로 우리는 몸이 이완되고 마음이 평온하게 되는 전체론적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요가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마음속에 단순함, 평화 그리고 평정이 다시 깃들게 하고 마음을 혼란과 근심으로부터 벗어나게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단순성, 질서와 평저의 느낌은 아사나와 프라나야마의 수련에서 옵니다. 요가 아사나는 네 단계를 거치면서 몸, 마음, 지성 , 자아를 통합합니다. 첫 번째 단계는 우리가 육체적인 몸의 차원에서 수행하는 단계입니다. 

두번째 단계는 마음과 몸이 일치하여 움직이는 것을 배울때입니다. 세번째 단계는 지성과 몸이 하나가 될 때 이루어지게 됩니다. 마지막 단계는 완성의 단계입니다. 이 네 단계를 통과하는 동안 영적인 각성이 요가 수련생에게로 흘러듭니다. 

 

오늘날 세계는 물질주의적이어서 이로 인해 우리 삶은 커다란 정신적인 공허에 사로잡히게 되었습니다. 우리의 생활양식은 지나치게 복잡하고 무엇보다 우리 자신의 행위의 결과로 억압된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우리의 존재는 무기력하고 무의미하게 느껴집니다. 우리삶과 우리가 맺고 있는 관계에는 정신적인 차원에서 결핍된 것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성찰적인 많은 사람들은 위안과 영감 평화와 행복이 외적인 환경에서 얻을 수 있는것이 아니라 필연적으로 내부에서부터 나온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요가의 효과는 결코 육체적인 것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올바르게 수련한다면 아사나는 분리된 육체적 영역과 정신적 영역 사이를 이어줍니다. 요가는 시시때때로우리를 엄습하는 고통, 피로, 의혹, 혼란, 무관심, 나태, 자기기만, 절망의 느낌들을 막아줍니다. 요가를 수행하면 마음은 그러한 부정적인 감정을 받아들이는 것을 간단히 거부하고 자아의 완전한 해방을 얻기 위한 항해주에 덮쳐 오는 이 거친 물결들을 극복하려 합니다. 일단 우리가 진지한 요가 수행자가 되면 이러한 불행하고 낙담적인 심리 상태로부터 오는 고통을 멈추게 할 수 있습니다. 

 

요가는 우리의 삶을 밝혀줍니다. 성실하게 또 진지하고 정직하게 수련하면 요가의 빛은 우리 삶의 모든 면을 널리 비출것입니다. 규칙적인 수련에 의해 우리는 새로운 빛속에 자신과 자신의 목표를 바라보게 될 것입니다. 또한 요가는 건강과 정서의 안정에 장애가 되는 것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요가는 우리가 해방을 얻고 우리모두의 삶의 궁극적인 목표인 자아실현을 이루는 것을 도울 것입니다.

 

요가 자세의 효과와 스트레스와 운동

아사는 서기, 앉기, 혹은 눕기라는 인간의 세가지 기본자세를 바탕으로 합니다. 그러나 아사나는 기계적으로 따라야 하는 일련의 동작들이 아닙니다. 만일 자세가 올바르게 수련되려면 아사나에는 내재화 되어야 하는 논리가 갖추어져야 합니다

하나의 아사나의 최종 자세는 각성과 지성이 가득한 상태로 몸의 모든 부분들이 정확히 자리를 잡을때 완성됩니다. 

이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아사나의 구조를 통찰해야 합니다. 해부학적인 몸의 각부분, 특히 주어진 동작 안에서 사지의 각부분을 어떻게 조정하고 정렬할 것인지를 상상함으로써 기본이 되는 요점을 체득합니다. 

그 다음 몸의 두면 간에 균형이 완전히 이루어지게 해야 함을 명심하면서 아사나의 구조에 적합하도록 몸을 만듭니다 이 때 내장 기관, 근육, 뼈, 관절 어디에도 지나친 긴장이 없어야 합니다. 

 

아사나 수련은 몸 전체에 효과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몸의 모든계가 건강을 유지하고 원활한 기능을 발휘하게 합니다. 또 몸과 마음을 이완시키고 일상생활에서 오는 피로 혹은 허약함과 스트레스로부터 회복하게 합니다. 아사나는 신진대사, 림프액의 순환 및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키며 몸속에 화학적 균형이 이루어지게 합니다. 최종자세에서 아주 편안하게 될때까지 수련을 계속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이때에 이르러서야 아사나의 완전한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우리는 다들 긴장이 해소되지 않을때 정신적 혼라과 육체적 불건강이 뒤따르는 것과 같은 경험을 해 본적이 있습니다. 이것은 현대에만 고유한 현상이 아닙니다. 옛날 요가 수트라가 편찬된 시대에 이미 현인 파탄잘리는 정신적 고통의 원인을 아상, 영적의 무지, 욕망, 타인에 대한 증오, 삶에 대한 집착에 돌리고 있습니다. 그는 이것들을 번뇌라고 불렀습니다. 

과학과 기술의 진보를 통해 기술적 성취를 이루었다는 자부심은 도를 넘었고 현대 문명은 경재심과 질투심을 유발하여 경제적 긴장 감저의 격앙 환경오염, 그리고 무엇보다 사건들이 진행되는 빠른 속도에 사로 잡힌 느낌은 일상생활의 스트레스를 증가 시켰습니다. 

 

이 모든 요인들이 몸의 긴장을 유발하고 신경을 예민하게 하며 마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일은 소외감과 고독감이 밀려올 때 일어나게 됩니다. 요가가 인간을 모든 스트레스로부터 해방시킬 수 있는 기적의 치유법은 아니지만 스트레스를 최소화 하는 것을 도울 수 있습니다. 우리의 에너지 저장고라 할 수있는 신경 세포로부터 생체 에너지를 끌어 쓰기 때문에 현대 생활에서 발생하는 걱정거리들은 저장된 우리의 생명 에너지를 고갈 시킵니다. 이것은 결국 우리의 에너지 저장고를 탕진시켜 정신적, 육체적 균형을 무너뜨리는 결과를 낳습니다. 

 

요가 과학은 신경이 무의식의 마음을 조종하며 신경계가 튼튼하면 긴장으로 가득한 상황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아사나는 몸의 모든 세포에 혈액이 더 잘 흘거 들어가게 하고 신경 세포를 소생시킵니다. 혈액의 흐름은 신경계 및 스트레스를 견디는 신경계의 능력을 강화합니다. 

아사나와 프라나야마의 수련은 몸, 호흡, 마음, 그리고 지성을 통합하는 것을 돕습니다. 아사나를 수련하는 동안 자연스럽게 천천히 숨을 내쉬면서 몸의 세포는 고요해지고 안면 근육이 이완되면서 눈, 귀, 코, 혀 그리고 피부와 같은 지각 기관으로 부터 모든 긴장이 풀려 나갑니다. 

귀중한 생체 에너지를 소지하지도 않으며 지성은 참으로 명료한 상태가 됩니다. 마음은 스트레스로 부터 벗어나 평정과 고요함으로 가득차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운동은 빠르고 힘찬 육체의 움직임을 포함합니다. 운동은 종종 힘의 소진, 긴장, 피로에 이르는 활동들을 반복합니다. 반면에 요가 아사나는 몸, 감각, 마음, 지성, 의식, 최종적으로는 양심에 안정감을 주는 움직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아사나의 정수는 그냥 끝나는 것이 아니라 평온함 속에 충만함을 발견하는 과정으로서의 부단한 움직임입니다.

 

대개의 질병은 뇌의 동요와 몸의 불안정한 행동 약식에 의해 생겨납니다. 요가를 수행할 때 뇌는 고요해지고, 감각은 잠재워지며, 지각작용은 변화되어 이 모든것이 집착을 떨쳐낸 평정한 느낌을 만들어 냅니다. 요가 수행자는 수행을 함으로써 죄는 객체로, 몸은 주체로 다루는 것을 배웁니다. 에너지는 뇌에서 몸의 다른 부분들로 퍼져 나갑니다. 따라서 뇌와 몸은 함께 작용하며 에너지는 양자 사이에서 고르게 균형 잡힙니다. 그러므로 요가는 통합된 완전한 수련이라 칭합니다. 다른 어떤 형태의 운동도 요가만큼 완전히 몸과 함께 하는 마음과 자아를 포함하지 않으며, 전면적인 발전과 조화를 가져오지 않습니다. 다른 형태의 운도은 다만 몸의 특정부분에만 초점을 맞춥니다. 그러한 형태들은 육체훈련이라 칭합니다.

 

다른 지구력 운동들이 자극적인 반면 요가 아사나는 기운을 북돋워 주는 수련입니다. 예를 들어 의학 전문가들은 조깅이 심장의 기운을 북돋운다고주장하지만 사실 조깅하는 사람의 심장박동이 증가하더라도 에너지를 받아 기운이 솟는 요가적 의미에서 심장의 기운이 북돋워지는 것은 아닙니다. 이를테면 요가에서 후굴자세는 조깅보다 육체적으로 더 많은 것이 요구되지만 심장 박동은 안정되고 리드미컬한 속도를 유지합니다. 

 

아사나는 숨을 가쁘게 하지 않습니다. 요가를 수행할때 강인함과 힘은 마음뿐 아니라 몸의 모든 부분에 있어서 완전한 규형을 얻는데 각각 독립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기운을 북돋우눈 수련을 하고 난 뒤에는 원기가 회복된 느낌과 신선한 에너지가 넘쳐흐릅니다. 운동은 기운을 소진시킬 수도 있습니다 많은 형태의 운동은 육체적인 강인함과 지구력을 필요로 하며 10~15분 정도 수련하면 피로감을 느낄수도 있습니다. 그러한 많은 운동은 신경기능을 향상시킴으로써 에너지 수준을 개선합니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이것은 세포의 저장물과 내분비선을 고갈시키고, 세포의 독소가 증가하게 합니다. 비록 순환이 증대되기는 하지만 이는 몸의 다른 계를 자극하고 맥박수와 혈압을 높이는 것을 대가로 한 것입니다. 결국 심장은 부담을 받아 과로하게 됩니다. 

 

요가는 다른 형태의 운동과 달리 신경계의 탄력을 유지하고 스트레스를 견딜 수 있게 합니다. 비록 모든 형태의 운도잉 건강하다는 느낌을 불러일으킨다 할지라도 이들은 또한 몸에 스트레스를 주기도 합니다. 요가가 몸에 새로운 활력을 주는데 반해 다른 운동 체계는 몸의 기운을 소진시킵니다. 요가는 몸의 모든 부분이 똑같이 작용하게 하며 어느 한 부분만 무리하게 하지 않습니다.  요가는 병에 감염된 부위에 면역 세포들을 집중시켜 면역력을 개선합니다. 이것이 왜 고대의 현인들이 요가를 예방 과학뿐 아니라 치유과학으로 불렀는지에 대한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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