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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가테라피

요가란 무엇인가

by 요가테라피 2024. 1. 10.

요가란 무엇인가

요가는 육체와 마음과 영혼의 모든 힘을 신에 결합시키는 것입니다 라고 간디가 해석한 기타의 서문에 나와있습니다

요가의 전제가 되는 지성, 마음, 감성, 의지를 단련시키는 것이며, 인생을 여러 각도에서 평등히 바라볼 줄 아는 정신의 안정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요가는 인도 6대 철학 체계 중의 하나입니다. 세속적인 욕망으로 부터 벗어남을 통해서 순화될 수있다고 하며 자신의 마음을 다스릴 수 없는 사람은 이 성스런 교감을 얻기가 매우 어렵다는 것으 알 것입니다. 그러나 자기 제어를 하는 사람은 그가 부지런히 정진하고 그의 에너지를 올바른 방법과 방향으로 이끌어 준다면 이것은 충분히 이룰 수있다고 말합니다.

요가 고양이자세

요가의 8단계

요가의 8단계에는 야마,니야마, 아사나, 프라나야마, 프라티아하라, 다라나, 디아나, 사마디가 있습니다.

1. 야마-인류에 공통되는 보편적 도덕

2. 니야마 -계행에 인한 자기 정화

3.아사나-자세행법

4. 프라나야마-호흡법

5. 프라티아하라-욕망, 감정 및 외적 대상에 의한 지배로 부터의 행방과 자율훈련

6. 다라나-집중 통일 행법

7. 디아나-정려,명상

8. 사마디-삼매 :심오한 명상으로 얻어지는 초의식,해탈상태로서 명ㅇ상의 대상 즉 파라마트마 

야마와 니야마는 욕망과 감정을 제어해서 타물 일체와의 조화르 이루게 하고 자세행법은 육체를 강하고 건강하게 유지시켜주고 자연과 조화를 이루도록 합니다 요기는 위희 수행을 통해서 모에 집착하는 생각이 없어지고 그 몸으로 하여금 영혼과 화합되는 방편이 되게끔 합니다. 이 처음의 세 단계를 외부를 향한 구도라고 합니다. 

프라나야마와 프라티아하라는 호흡을 조절하고 그로 인해 마음을 제어하는 것을 가르쳐 줍니다. 이것은 욕망의 속박으로부터 벗어나느 것을 도와 주는데 이 두 단계를 내적구도라고 합니다 

다라나 디아나와 사마디는 요기를 영혼의 가장 깊숙한 곳으로 인도합니다. 

심오한 명상을 통해서 아는것이, 앏 자체 그리고 알아진것, 이 셋이 하나가 됩니다. 보는 이, 보이는것, 보여진 것 역시 각각 떨어져서 다로다로 존재한는 것이 아닙니다. 

사람이 자신의 신성에 이르는 길은 한가지만이 아닙니다 활동적인 사람은 일과 의무를 통해 그 자신의 신성을 깨닫게 되는 카르마 마르가를,감성적ㅇ니 사람은 신에 대한 헌신과 사랑으로 깨달음을 얻는 박티 마르가를,지성적인 사람은 지식을 통해서 얻는 즈나나 마르가를 , 그리고 사색적이거나 사려가 싶은 사람은 마음을 다스림으로써 그 자신의 신성을 깨닫는 요가마르가를 통해서 각각 깨달음에 이릅니다. 

자신의 마음을 지배하는 사람이 바로 라자요기입니다 라자 요가란 표현은 자아의 완전한 지배를 의미합니다. 파탄잘리가 마음을 제어하는 방법들을 설명하면서도 그 경구 속에 라자 요가에 대한 언급이 없고 단지 아스탕가요가 즉 요가의 8단계라 부르고 있습니다. 이같이 자기 자신의 완전한 지배를 의미하는 것이 내포되어 있으므로 이것을 라자 요가라 부는 것입니다. 

요가 아사나  수행을 위한 주의사항

요가 아사나 수행을 위한 주의사항은 아사나를 수행하기 전에 방광과 장을 비워야 합니다. 거꾸로 하는 자세는 내장 운동을 돕습니다. 만약 변비거나 장을 비울 수 없는 형편이라면 시르사아사나와 사르반가아사나와 그것들의 변형자세부터 시작합니다. 

다른 아사나의 수행은 오직 장을 비운 후에하라 먼저 장을 비운후에 해야합니다 먼저 장을 비우지 않은 상태로 고난도의 아사나를 절대로 수행해서는 안됩니다. 

 

아사나는 목욕후에 수행하기가 더 쉽습니다 아사나를 하고 나면 몸은 땀으로 인해 끈적거리므로 약 15분 후에 목욕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사나 전후에 목욕이나 샤워를 하는 것은 심신을 상쾌하게 합니다. 

아사나는 필히 위장이 비어 있을때 해야 합니다. 공복이 힘들면 그 전에 차 커피 코코아 우유 한 잔 정도는 무난합니다. 아주 가볍게 식사를 한 때는 1시간 후에 무리없이 행할 수 있습니다. 식사를 많이 했다면 적어도 식후4시간이 경과한 후에 아사나를 행할 수 있습니다. 음식은 아사나를 완료한 후에 30은 지나야 합니다. 

 

아사나를 수행 하기하기에 가장 좋은 시간은 이른 아침이나 늦은 저녁입니다. 

아침에는 몸이 굳어 있기 때문에 아사나를 수행하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경화함에 따라 성성하게 맑은 마음자리와 굳음 결심의 상태는 점차줄어듭니다 몸이 굳은상태는 규칙적인 수행으로 극복되며 점차 아사나도 잘 할 수 있습니다. 

저녁에는 아침보다 몸이 더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고 휠씬 수비게 아사나를 행할 수 있습니다. 

 

소음이 없고 깨끗하고 공기가 잘 통하는 곳에서 행해야 합니다. 바닥이 고르지 않는 곳에서는 하지 말고 담요를 접어서 평평한 마루에 깔고 합니다. 

수행중에 안면 근육이나 귀, 눈 또는호흡하는데 지나친 긴장이 없어야 합니다. 

처음엔 눈을 뜹니다 그러면 당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어디가 잘못되었느지 알게 될 것입니다. 만약 눈을 감으면 요구되는 몸동작이나 휘하고 있는 자세의 방향조차 관찰 할 수 없게 될것입니다. 어떤 한 아사나를 완벽하게 수행할 수 있을 때 눈을 감고서 할 수 있습니다. 그때가 되어서야 비로소 몸의 동작을 조정할 수 있고 올바른 뻗는 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일 거울 앞에 서서 아사나를 행할 경우 거울을 바닥과 수직이 되도록 합니다.

 

아사나는 몸으로 행하고 이때 두뇌는 정적이면서 주의깊고 빈틈없이 신체를 관찰해야 합니다. 머리로 아사나를 행하게 되면 자신의 자세의어긋남을 볼 수 없게 됩니다. 

모든 아사나에서 호흡은 입이 아니라 코로 행해져야 합니다.

아사나를 해하고 있거나 한 자세에서 머물러 있는 동안에는 호흡을 억제 하지 말고 후에 설명되는 각 아사나의 기술적인 부분에서 호흡에 대한 지시를 따라야 합니다. 

 

사바아사나를 하고 나서 항상 최소한 10~15분간 사바아사나로 눕습니다. 이는 피로를 없애기 위함입니다.

프라나야마는 아침에는 아사나 전에 저녁에는 아사나를 마친 후에 합니다. 이른 아침일 경우 먼저 15~30분간 프라나야마를 수행한뒤 명 분간의 사바아사나를 하고 얼마간 시간이 경과하고 나서 정상적인 활동으 할 수 있을때 아사나를 행합니다. 하지만 저녁의 경우에는 아사늘 ㄹ행한 후 적어도 30분뒤에 프라나야마를 하도록 합니다. 

 

혹 현기증이나 고혈압이 있다면 시르사아사나 와 사르반가아사나로 시작하지 마세요 우선 파스치모타나아사나 욷타나 아사나 아도무카 스바나아사나를 시르사아사나 사르반가아사나와 같은 어꾸로 하는 자세를 하기 전에 행하고 그 후에 다시 파스치모타나아사나 아도무카 스바나 아사나와 욷타나아사나를 순서대로행합니다. 

앞으로 구부리는 모든자세는 고혈압 저혈압인 사람들 모두에게 유익합니다. 

귀에염증이 있거나 망막이 잘못 자리잡은 사람들은 거꾸로 하는 자세를 시도할땐 주의해야 합니다.

생리 기간에는 아사나를 피합니다. 하지만 양이 많을 경우 우파비스타 코나아사나 받다코나아사나 비라아사나 자누시르사아사나 파스치모타나아사나와 욷타나아사나가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 기간에는 물구나무서기는 절대러 하지 않습니다. 

 

잘못된 아사나의 수행은 며칠안에불편하고 몸이 거북하게 됩니다. 스스로 그잘못을 찾을 수 없다면 숙련자를 찾아가 지도를 받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아사나의 올바른 수행은 가벼움을 가져다 주고 마음뿐만 아니라 육체에도 활력을 주며 몸 마음 정신이 하나가 된 느낌을 준다

지속적인 수행은 수행자의 외모를 바꿉니다. 그는 식생활 청결과 인격을 단련함으로서 새로운 사람이 됩니다. 

 

한가지아사나를 완전하게 할 수 있을 때는 그 아사나를 힘들이지 않고 쉽게 할 수 있으며 불편하지 않게 되고 몸의 동작은 우아하게 됩니다. 

아사나를 수행하는 동안 우리의 육체는 이 지구사에 존재하는 수많은 생물들의 모습을 취하며 이들ㅇ이 신의마음 즉 대우주의 기를 똑같이호흡하고 있음을 압니다 그는 아사나를 수행하면서 진정한 자아를 보게 되고 신에게 자신을 맡기는 감정으로 행하는 다양한 아사나에서 시의 존재를 느낍니다.